고추 모종, 가지, 토마토 모종 심기 및 천연 살충제 식초
2023년 5월 4일 목요일 맑음
오후 다섯 시에 길 건너 텃밭에 고추, 가지, 토마토 모종을 심었습니다. 이웃분이 키운 가지 모종을 10 포기나 주셨습니다. 모종 판매하는 곳에 가서 안 매운 고추 20 포기 8,000원, 큰 토마토 2 포기 1,000원, 적치커리 6 포트 2,000원, 합계 11,000원을 주고 구입했습니다. 농약사에서 한 봉지 3,000원 주고 구입한 적환무(레디쉬) 씨앗과 이웃 지인이 준 당근 씨앗은 앞 텃밭에 뿌렸습니다.
미리 모종 심을 밭에 퇴비를 넣고 비닐을 깔아 두어서 바로 심었습니다. 모종 심을 때 일일이 물을 붓고 심었습니다.

가지 심는 간격
45센티미터 간격으로 가지 모종 심기

45센티미터 간격으로 가지 모종 심기

가지 모종 키가 작지만 아주 튼실하게 자랐습니다.
![]() | ![]() |

45센티미터 간격으로 토마토 모종 심기, 토마토 모종에 곁순이 생기면 잘라서 삽목으로 뿌리내려 또 심을 수 있습니다. 두 포기로 여섯 포기 만들 계획입니다.


고추 모종 심는 간격
45센티미터 간격으로 고추 모종 심기

고추 모종이 키가 커서 지지대를 바로 해주었습니다.



고라니가 뜯어먹을까 봐서 임시 그물망을 쳐 주었습니다.



모종 심고나니 때맞춰 비가 내렸습니다.
지난해는 고추 모종 40 포기 심었는데 수확기에 비가 많이 오는 바람에 탄저병이 와서 헛고생했습니다. 무농약을 고집하며 해마다 자급자족 잘했는데, 피농하고 보니 참 허무하대요. 올해는 미리미리 천연 방제를 잘해야겠어요. 진딧물 등 벌레 퇴치제로 천연 살충제를 만들어 뿌리려고 합니다. 천연 살충제 재료는 바로 식초입니다. 지인에게 얻은 매실식초를 물과 섞어서 가끔씩 분무해 주면 됩니다. 물과 식초 비율 1 : 10으로 섞어서 사용합니다.
올해 농사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