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실내 식물

설란 키우는 요령

by Asparagus 2009. 4. 23.
반응형

설란, 드디어 꽃망울 터뜨리다.

2006년도 3월, 한 포트 4,000원씩 세 포트 구입했던 설란, 해가 가면 개체수가 불어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줄어듭니다. 제가 키우는 식물들은 몇 년 뒤엔 감당이 불감당일 정도로 불어나서 이웃들에게 나누어 줍니다만, 이 설란만큼은 거꾸로입니다.

 

그러니 겨울이 지나면 새잎이 돋을 때까지

'올해 겨울도 무사히 잘 버티었을까? 죽지나 않았을까?'

걱정합니다. 

 올해 역시 지난 해보다 포기수가 줄어들었습니다. 달랑 한 포기 올라왔지만 다행히 꽃대도 보입니다.

 

설란은 겨울이면 잎이 말라버립니다. 설란의 성질을 모르면 죽은 줄 알고 물 주기를 빠뜨리기 일쑤이거나, 물을 너무 주어서 물러서 죽게 만들어 버리기도 합니다. 다년초이고 베란다에서 월동이 가능한 식물이므로 이 점을 항상 유념하면서 키우면 해마다 멋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설난 키우는 요령을 잘 실천해서 내년에는 꼭 개체수를 늘려 보아야겠습니다.

 

설란의 뿌리 생김새가 궁금해서 파 보았습니다. 대두콩알보다 조금 크거나 작은 구근류였습니다.

 

 각 화분에서 겨우 한 포기씩 올라오는 중입니다.

어여쁘게 핀 루비설란
애태우고 자라더니 어여쁘게 핀 루비설란

설란 키우는 요령

 빛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므로 1년 내내 직사광선이 드는 자리에서 키운다. 너무 그늘에서 키우면 앞으로 자라 올라와야 할 새꽃눈들이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잎이 지나치게 웃자라 쓰러지게 된다. 한번 웃자라버린 여린 잎새들을 굳히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주의하고 처음부터 직사광선에서 튼튼하게 키우도록 한다.

 물주기

화분의 흙이 마르고 손가락으로 조금 헤쳐보아 말라 들어가기 시작하면 준다. 지나치게 과습하게 키우면 땅 속에 있는 알뿌리들이 썩어버리거나 어미 포기 주위에서 새로 자라 올라오는 어린싹들이 썩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겨울 동안에는 화분 안의 흙을 약간 건조한듯하게 관리하여야 알뿌리들이 썩지 않고 봄에 다시 새싹을 내게 된다. 일반적으로 싹이 없는 겨울 기간 동안 겨울 과습으로 알뿌리를 썩혀버리거나 극심한 건조로 알뿌리를 말려 죽여버리게 되므로 적정한 겨울 물관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온도

여름 더위에 강한 편에 속하는 화초이다. 하지만 한 여름 무더위 때는 통풍이 잘되고 선선한 장소로 화분을 옮겨 놓고 관리해 주는 것이 싱싱함을 유지시켜 줄 수 있어서 좋다. 겨울 동안에는 화분 흙이 얼지 않을 정도의 추운 온도에서 보내야 꽃이 잘 핀다. 겨울에 너무 더운 곳에서 관리하면 일찍 여린 잎이 자라 나오고 세력이 약해지게 되므로 성장할 수 없는 정도의 저온을 유지시켜주어야 한다. 고온에서 겨울을 보낸 로드히포시스는 꽃도 잘 피지 않는다.

토양

배수가 잘 되도록 화분 아래쪽에 굵은 마사를 깔고 입자가 가는 마사에 부엽토를 약 20-30% 정도 섞어 심어준다.

거름 주기

꽃이 지고 난 후 거름을 주어야 어미 포기 주위에서 자라 올라오는 많은 어린 개체의 알뿌리들을 살찌워 다음 해에 꽃이 피는 개화주로 성장시킬 수가 있다. 한창 생장기에 고형비료를 화분가에 적당량 올려놓아 주고 한 달에 1-2회 정도 물비료를 타서 물 주기를 대신해 준다. 알뿌리를 살 찌우기 위해서는 질소질이 많이 포함된 거름보다는 인산과 칼리성분이 많이 포함된 비료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번식

어미포기 주위의 땅속에서 아주 많은 새끼알뿌리(자구, 子球)들이 생겨나게 되므로 이것을 분리해 내 번식시키면 된다. 어미포기 주위에서 솔잎처럼 자라 오르는 새끼들은 바로 떼어내 키우지 말고 어미포기로부터 충분한 양의 영양분을 공급받고 자라나도록 한다. 대개 당해에 어미포기와 같이 키우고 다음 해에 필요에 따라 떼어 심는다.

분갈이

1년에 한 번 정도 포기나누기를 겸하여 새 흙으로 갈아 심어 준다. 시기는 봄이나 가을이 적기이다.

일반 관리

꽃이 지고 난 꽃대를 바로 잘라주면 줄기의 중심부로부터 새로운 꽃눈이 자라 올라오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