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담금 약주

천마주

by Asparagus 2010. 12. 12.
반응형

천마주

지난 2010년 6월 6일, 깊고 깊은 산 속에서 발견한 천마,

소주에 담궈 놓았습니다.

6개월이 지나니 색이 많이 우러나왔습니다.

 

 

 

 

 

 

천마에 대해 더 알아보기

천마 (식물)  [Gastrodia elata] 난초과(蘭草科 Orchidaceae)에 속하는 반기생성 다년생초.

 

숲속의 나무 아래 습지에서 드물게 자란다. 덩이줄기는 감자 모양의 타원형으로 길이가 30㎝ 정도이다. 잎은 비늘잎처럼 생겼다. 엷은 노란색 또는 황갈색의 꽃은 7~8월경 총상(總狀)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꽃대의 길이는 1m 정도이다. 열매는 타원형의 삭과(果)로 9월에 익는다.

 

속명 가스트로디아(Gastrodia)는 그리스어 gaster('위')에서 유래된 것으로 꽃피는 모습이 위처럼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붙여졌다. 일본·중국·타이완 및 한국 각지의 산에 분포하는 천마는 땅속줄기를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분별없이 채취되고 있는데 이 식물은 재배하기가 어려워 보호가 요구된다.

 

한방에서는 땅속줄기인 천마를 진경·강장 및 현기증·두통·신경쇠약 및 감기의 열, 손발이 저린 데 하루 3~5g씩 복용한다. 특히 중풍과 반신불수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천마에 천궁(川芎)을 첨가하여 달여먹으면 더욱 효과가 있다고 한다. 출처: 브리태니커

 

천마주 효능


식물 이름: 난초과에 속하는 기생성 다년초, 천마 또는 정풍초.

산지: 우리나라 중부 이남. 깊은 산지나 산속의 계곡.

이용 부위: 뿌리 및 새순, 괴근.

채취 시기: 뿌리는 가을, 새순은 봄.


효능: 천마주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좋은 술이라고 한다.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때, 크게 잘 놀라는 병, 하반신 마비, 목덜미와 어깨, 잔등이 당기고 뻣뻣한 데, 지방간, 간염, 어깨가 차가운 증상, 팔다리에 열이 날 때, 심장병, 신장병, 감기몸살, 관절통, 좌골신경통, 손발 삔 데, 위장병, 장출혈, 어혈,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데, 습진, 무좀, 갖가지 암, 동상, 마른버짐, 변비, 설사, 후두염, 몸이 붓는 데 등. 이 밖에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굳세게 하며 오래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늘리는 등의 효과를 일일이 말로 다할 수가 없다고 한다. 

반응형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 > 담금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용 하수오주  (0) 2013.10.19
약초주 담는 법 & 효능  (0) 2011.01.18
노봉방주  (0) 2009.04.21
더덕주  (2) 2009.02.22
장생 도라지주  (2) 2009.0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