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제라 예찬

송살구 제라늄, 꽃말, 키우기

by Asparagus 2023. 6. 8.
반응형

삽수 꽂은 지 석 달 되니 뿌리도 내리고 꽃까지 피었습니다.

이름이 왜 송살구일까요? 진주홍 꽃봉오리가 살구 닮아서 그렇게 지었을까요?

꽃이 피기 전인 꽃봉오리 모습이 어쩌면 이렇게도 얌전하대요? 수줍은 듯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몸체는 자그마해도 꽃대 두 개를 만들었습니다.

이리 봐도 저리봐도 어여쁜 송살구

 

화원에서 가르쳐 준 삽목 제라늄 잘 키우는 법

학명 Pelargonium
영문 Zonale
특징 유럽에서 들여온 꽃이며, 겹꽃이고, 꽃잎장수는 25-30장입니다. 꽃에 씨가 잘생기지 않습니다.
크기 중형으로 분갈이 할 화분의 지름은 15-18cm가 적당합니다.
잎과 잎 사이의 간격이 긴 것은 크게 자라고 좁은 것은 작게 자랍니다.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화분이 크면 꽃봉오리와 제라늄이 크게 자랍니다.

주의사항
영양계 제라늄은 대부분 삽목으로 뿌리를 내린 것이기 때문에 뿌리나 줄기에 상처가 생기면 모종이 썩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줄기나 잎에 손상이 생기지 않게 흙을 털어내지 않고 그대로 분갈이를 합니다.

일조량 햇빛을 4시간 이상만 받아도 꽃이 잘 핍니다.

내한성 및 온도
추위에 강하고, 최적온도는 10-25°C입니다.

물 주기
10-25°C 사이에서는 물을 아주 좋아합니다.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줍니다. 특히 모종 때 물과 액비를 많이 주면 빨리 자랍니다.

계절 별 관리방법

여름 : 온도가 30°C 넘으면 물 주는 것을 줄이고, 가급적 저녁에 물을 줍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시원한 곳에서 관리합니다. 그늘이나 햇빛이 약하게 들어오는 곳에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으면 줄기 썩은 병이 오니 가급적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봄, 가을, 겨울 : 온도가 15-25°C에서는 물을 좋아합니다. 제라늄이 자라기에 최적의 조건입니다. 꽃이 수시로 피고 집니다. 그러나 물을 말리거나 추워지면 자라지 않기 때문에 온도와 물 관리를 잘해주고, 비료(멀티코트)를 10-15알 올려줍니다. 겨울에 온도가 10°C 이하일 때, 물을 많이 주면 줄기가 썩을 수 있으니 물을 아주 조금 줘야 합니다.

원인 별 증상
물이 부족할 때 : 잎이 작아지고 타 들어 가면서 노랗게 집니다.
물, 비료 성분이 많을 때 : 잎이 크게 자라고 전체적으로 풍성해지며, 꽃이 피지 않습니다.

기타
꽃을 잘 피우게 하려면 : 제라늄의 잎 지름을 6-8cm로 유지하며, 햇빛 관리와 물 관리로 잎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송살구 삽목 했던 날

 

제라늄 꺾꽂이(삽목), 꺾꽂이 하는 방법, 관리

제라늄 두 종류를 꺾꽂이(삽목)하여 다시 꽃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2월 25일 시장 보러 갔다가 뭐든지 판매한다는 보물상자에 들러 여러 가지 화분을 샀습니다. 아끼던 프랭크 헤들리

jmh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