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난蘭 식물

동양란 하란(夏蘭) 옥화, 난 꽃말, 피는 시기

by Asparagus 2023. 7. 29.
반응형

동양란 옥화가 지난해보다 보름이나 빨리 피었습니다. 하란 난꽃 피는 시기는 예년엔 보통 8월 중순 경에 피었습니다.
 
2023년 7월 26일
옥화가 올려놓은 꽃대를 처음 발견했습니다. 초여름이 되자마자 실내에서 키우던 난 화분들을 북동쪽 담장 아래 갖다 두었습니다. 7월 긴긴 장맛비 다 맞아서 꽃대를 더 일찍 뽑아 올린 것인지, 아니면 3시간 정도만 오전 햇살을 받는 시원한 장소에 두어서 꽃대가 더 빨리 올라온 건지 모르겠습니다.

2023년 7월 26일
2023년 7월 26일

여름에 피는 하란 夏蘭 중 옥화 난잎 특징은 잎 부분 끝만 복륜이 살짝 드러납니다.

7월 27일 꽃봉오리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침 9시

7월 27일 오후 9시

난 꽃말 청초한 아름다움입니다.

7월 28일 아침 7시
드디어 세 송이 모두가 꽃잎을 활짝 펼쳤습니다.

난꽃 감상 포인트는 완벽한 트라이앵글, 그리고 붉은 점이 보이는 순판입니다. 꽃잎의 좌우대칭 구조가 더욱더 단정하게 보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세 장의 꽃잎은 아무리 바라보아도 질리지 않습니다,

참고로 3장의 꽃잎 가운데 하나를 입술꽃잎(순판脣瓣)이라고 합니다.  순판(脣瓣) lip 입술-좌우 대칭화(對稱花) 중 입술모양의 순형화관(labiate corolla)의 주요 부위를 차지하는 꽃잎은 모양이나 색깔이 다른 2장의 꽃잎과 뚜렷하게 구분됩니다. 입술꽃잎은 꽃에서는 가장 밑에 있으나 눈(아芽) 속에서는 가장 위쪽에 있습니다. 눈 속에서 자라기 시작하면서 그 자리가 바뀌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역위(逆位)라고 합니다. 꽃의 한가운데에는 곤봉처럼 생긴 곳이 보이지요? 암술과 수술이 합쳐져 생긴 것으로 암술기둥(예주 蘂柱)이라고 합니다.

 

이십여 년 전, 난 화분을 선물 받았을 땐 화분 속이 꽉 찬 난이었는데, 어째 세월 갈수록 난촉이 줄어드는지... 그래도 해마다 꽃대 올려주는 옥화가 고맙기 그지없습니다.
지난해도 꼭 같은 모습으로 피어났더래요.

동양란 옥화

일주일째 밤낮으로 폭우가 내립니다. 불어난 냇물이 겁나게 흐릅니다. 텃밭에 심어놓은 옥수수는 다 넘어지고, 한참 자라는 콩, 팥들도 다 넘어져 있어요. 땅콩은 밭흙이 빗물에 실려가서 이제

jmh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