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보물 탐사 treasure exploration/생활 지혜

깐마늘 다져서 냉동보관하기, 마늘 효능, 꿀마늘 효능, 마늘 섭취시 주의 사항

by Asparagus 2023. 10. 23.
반응형

깐 마늘 다져서 냉동보관하기 마늘, 꿀마늘 효능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자급자족용으로 매년 마늘을 직접 심어서 먹습니다. 며칠 전 씨마늘을 손실하여 밭에 심고 남은 마늘을 몽땅 깠습니다.  

전년도 10월 25일 날 심은 마늘을 6월 16일 날 수확했습니다. 갓 수확한 마늘은 우윳빛처럼 뽀야니 참 어여쁠 뿐만 아니라 마늘향도 진합니다. 햇마늘을 바로 까서 다진 후 냉동 보관해 놓으면 이듬해 햇마늘 날 때까지도 변질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깐 마늘을 다져서 냉동 보관하려면 이 방법 대로 한번 따라 해 보세요. 이 방법 저 방법 다 활용해 보았지만 단순하게 만든 것이 가장 쉬웠습니다.
 
1. 마늘을 깨끗이 손질하여(마늘 뿌리 부분은 필히 과도로 일일이 제거해 줍니다.) 가정용 분쇄기나 핸드 믹서기 등으로 적당하게 다져줍니다.

고춧가루 빻은 분쇄기를 그냥 활용했습니다. 마늘 다질 때 생강도 몇 조각 썰어 넣어줍니다.

2. 잘 다져진 마늘을 비닐봉지에 넣어서 일정 높이로 펼쳐 줍니다.(필히 쟁반 위에서 마늘을 펼쳐 주세요.)

고춧가루, 생강이 들어간 다진 마늘
고춧가루, 생강이 들어간 다진 마늘
생강이 들어간 다진 마늘
생강이 들어간 다진 마늘

3. 다진 마늘을 넣은 비닐봉지만 냉동실에 넣으면 모양이 나오지 않습니다. 필히 쟁반과 함께 냉동실에 넣어주세요.

4. 냉동실에 마늘을 넣고 3시간 후에 꺼내는 것을 잊지 않도록 메모하여 식탁 위에 붙여 두세요. 

5.  세 시간 후에 냉동실에 얼려둔 마늘을 꺼냅니다. 알맞게 굳어져 있을 거예요. 조심조심 비닐을 벗긴 후, 다진 마늘을 도마 위에 올려놓습니다.

6. 잘 드는 식칼로 얼린 마늘 덩이를 가로로 일정하게 썰어줍니다. 적당히 얼렸기 때문에 잘 썰립니다.

7. 깍둑 모양이 되게 일정하게 세로로 썰어줍니다. 

8. 마늘을 비닐봉지에 얼기설기 담아줍니다. 모양 잡을 필요 없어요. 얼린 마늘이 녹기 전에 얼른 봉지에 마구 담아줍니다.

9. 봉지 입구를 묶어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몇 조각씩 꺼내어 쓰면 됩니다.
(참고 : 냉동실에 넣어둔 다진 마늘을 깜빡 잊고 하루가 지났을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꺼내세요. 돌덩이처럼 굳어 있을 것입니다. 꺼내어 도마 위에 2~3분 정도만 두면 비닐이 쉽게 벗겨지고 단단히 굳었던 마늘이 약간 부드러워져 있을 것입니다. 식칼로 재빨리 가로 세로  깍둑썰기로 자릅니다. 다 자른 마늘을 다시 봉지에 담아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그럼 마늘 효능을 알아볼까요?

1. 혈압 조절
마늘에 들어 있는 성분인 알리신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2. 항암 효능
많은 연구 결과가 마늘에 항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 도움
유황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을 도울 수 있고, 아울러 간 건강을 돕는 작용도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마늘은 전체 콜레스테롤 수치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5.  감기 예방
감기에 대응하는 성분이 있어서, 마늘 섭취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피부 트러블 개선
마늘에 백선, 완선, 무좀 같은 피부 질환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면역력 향상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이 염증에 대응할 힘을 높일 수 있습니다.
8. 노화성 뇌질환 예방
항산화 성분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꿀마늘 효능-링크합니다. 클릭해 보세요.

 

꿀마늘 만들기

지인 한 분은 만날 때마다 "꿀마늘 만들어 드세요. 정말 좋아요." 노래노래 해 주었습니다. 그 성화(?)에 못이겨 꿀마늘을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오늘 세번째 만들었어요. 마늘껍질까기는 東 담

jmh22.tistory.com

마늘 섭취 시 주의 사항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으로 입과 몸에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늘 섭취 후 냄새 걱정이 될 때에는 김을 한 장 드시거나 녹차를 마시면 됩니다.
 
 
 
 
평소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하니 요리할 때 마늘 넣는 것 빠뜨리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