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전원 탐사 rural exploration/텃밭 식물

우수에 먹는 음식

by Asparagus 2025. 2. 17.
반응형

내일은 입춘과 경칩 사이에 있는 24 절기의 하나인 우수입니다. 우수'이라는 말은 눈 대신 비가 내리고 강의 얼음이 녹아 물이 되어 흐른다는 뜻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올해는 양력 2월 19일, 태양의 황경이 330°, 입춘으로부터 15일 후에 오는 절기입니다.

이 무렵부터 날씨가 많이 풀리고 나뭇가지에 싹이 돋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대동강 물이 풀리고 물고기가 올라오며, 기러기는 다시 추운 지방을 찾아 떠난다고 하는데 요 며칠 따뜻했던 날씨가 무색하게 내일부터 한동안 다시 겨울이 온 듯 추워진다고 합니다.

우수에는 보리밥과 함께 냉이, 달래, 봄동, 도라지, 더덕 등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땅이 더 얼기 전에 냉이와 달래를 캐러 올해 들어 처음으로 텃밭에 가보았습니다.

얼어서 말라버린 조선대파밭에 냉이가 자라고 있습니다.

가을에 싹터 자랐던 잎이 보랏빛으로 변해 월동한 냉이

죽은 듯 보이는 파 줄기 속에 파릇파릇 새잎이 움 돋고 있습니다.

땅을 헤짚으니 달래뿌리가 보입니다.

월동하라고 비닐 덮어준 배추밭

겨우내 눈이 자주, 많이 와서 대부분 얼어 죽었습니다.

삼십 분 남짓 시간 투자한 텃밭에서 봄동, 냉이, 달래를 한 끼 분량만큼만 채취했습니다. 열심히 다듬고 깨끗이 씻었습니다.

달래
냉이
봄동
달래장

깨끗이 씻은 달래를 총총 썰어 양념 재료를 넣으면 멋진 봄 밑반찬이 됩니다.
양념 재료는? 총총 썬 대파, 참치액젓, 멸치액젓, 진간장, 고춧가루, 참깨, 참기름 적당히

대파, 달래, 냉이, 배추, 적양배추를 총총 썰어 봄맞이 야채 전을 부칩니다.

겨우내 집 나간 입맛이 순식간에 돌아오는 맛입니다.

봄동과 냉이는 팔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된장으로 조물조물 무칩니다.

더덕간장 장아찌

도라지 초무침

우수날 아침에 봄향기 그윽한 봄나물을 먹으면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에 활력이 생기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