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동산 식물

밤나무 - 전원 생활의 따따블 보너스

by Asparagus 2008. 8. 17.
반응형

낮에 봐도 밤나무

 뒷동산에 오르면 수령이 오래된 밤나무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주렁주렁 가시투성이 밤송이들.

 밤나무를 의지하며 담쟁이 덩굴이 휘감고 올라가도 밤나무는 아랑곳없이 잘도 자라고 있어요.

 하늘을 뒤덮듯이 키가 큰 밤나무 가지들을 놀이터로 삼아 다람쥐, 청설모들이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마음이 평온해집니다,

줌인해서 보니 그렇게 빽빽하게 달렸던 밤송이들이 떨어질 것은 미리 떨어져 알맞은 양만 자라나 봅니다.

가을이 되니 이런 보너스가 기다리고 있을 줄 누가 알았겠어요? 

아침에 일어나 뒷마당에 가니 알밤송이들이 한 가득 떨어져 있었습니다.

 

 밤송이들을 집게로 집어 한 군데 모았습니다.

 바람이 불면 벌어진 밤송이가 땅으로 이렇게 떨어지나 봅니다.

밤송이를 한 발로 밟고, 집게로 집어내었습니다.

지난 일주일 동안 집안에 떨어진 알밤이 두 되나 되었습니다.

누가 심어 놓은 밤나무인지 모르겠지만 고맙게 잘 먹겠습니다.

지난 해  가을, 이 집을 구입하러 왔을 적에 뒷마당에 밤이 수북히 떨어져 썩어가도 주워가는 사람이 없어서 이상하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 집에 이렇게 떨어지는 알밤은 우리 이외에는 줍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 가을이 끝나기까지 알밤이 우리 집 뒷마당에 얼마나 더 떨어질 지 궁금합니다.

전원주택에 살면서 생각지도 못하는 보너스들이 얼마나 많은지

전원마을에 집을 장만한 것, 불편한 것도 많지만 할 일이 많고, 하는 일도 재미있어 그것은 상쇄되고도 남습니다.

  

 

 밤 효능

1. 기를 도와주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며 신기를 보하고 배고프지 않게 한다.

2. 특히, 식물의 배아에 많은 비타민B1의 함유량은 쌀의 4배나 되며 인체의 발육과 성장을 도와주는 비타민D 역시 풍부하다.

3. 생밤에는 알코올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숙취를 해소 시켜주어 술안주로 적당하다.

                                          4. 산모의 모유분비가 신통치 않거나 만성기관지염을 앓고 있을 경우에 밤을 꾸준히 먹어주면 증상이 호전된다.

                                          5. 밤 10개정도면 하루 필요량의 비타민 C섭취가 가능하며,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노화를 저지시켜 준다고 한다.  

밤 100g 중에는 탄수화물이 34.5g, 단백질이 3.5g, 기타지방, 칼슘, 비타민(A, B, C) 등도 emaQNs 들어 있어 인체발육 및 성장에 좋다.

특히 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에 효험이 있는데, 생밤을 술안주로 이용할 경우 비타민 C가 알코올의 산화를 도화주는 것으로 밝혀졌다.껍질에는 타닌과 요소, 꽃에는 알기닌, 과실에는 전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리파제가 함유되어 있다. 탄수화물로 서당과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은 쌀에 비해서 적게 들어 있다.

밤에 들어 있는 당분은 소화가 잘되는 양질의 당분으로서 위장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있으며,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잘 씹어 먹으면 낫는다고 한다. 특히 최근에는 성인병예방, 기침예방, 신장보호 등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소화가 잘돼 가공식품 원료나 병후 회복식 또는 어린이 이유식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신 동의보감을 보면 ‘밤은 기를 도와주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며 신기를 보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라고 한다. 밤은 음력 9월에 따서 말려서 쓰는 것이 보통인데, 날것으로 두려면 눅눅하지 않게 하며, 모래 속에 묻어 두면 한 해가 지나도 갓 딴 밤과 같다.

성인병 예방, 병후회복, 이유식, 소화기능 강화식, 가공식품 원료 등, 이제는 밤이 쓰이지 않는 곳이 없다. 그 때문인지 밤의 높은 영양가를 최근 들어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영양식이 된 밤은 이제 필수식품이 되어 권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반응형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 > 동산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  (0) 2008.08.26
과꽃 - 전원 생활의 보너스  (0) 2008.08.26
참취나물꽃  (0) 2008.08.06
닭의 장풀(달개비)  (0) 2008.08.06
영지버섯  (0) 2008.08.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