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전원 탐사 rural exploration/자급 자족

레디쉬와 수박무(과일무) 효능

by Asparagus 2022. 10. 12.
반응형

레디쉬 무의 빨간 색상이 참으로 어여쁩니다. 영어 레디쉬(reddish) 뜻은 붉은, 불그스름한, 불그레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방울무, 또는 적환무라고 합니다. 레디쉬를 보면 여고 시절, 프랑스 신부님이 본당 신부로 계시던 성당에서의 추억이 늘 떠오릅니다.

신부님 식사를 담당하는 찬모님이 구슬처럼 생긴 새빨간 무를 손질하시던 모습이 지금까지도 머릿속에 강렬하게 남아 있습니다. 새빨간 무를 바라보며 눈이 똥그래진 내 모습을 보고 찬모님이 말했습니다.
"아네스, 이 무가 신기하게 생겼지? 레디쉬라는 샐러드 무야. 신부님은 이 무로 만든 샐러드가 있어야 식사를 하셔"
신부님이 즐기신다는 그 레디시는 그 시절엔 일반 시장에서 찾아 불 수 없는 채소였습니다.

이십 년 뒤 공무 출장으로 미국 시애틀에 갔다가 시장 씨앗 가게에서 레디쉬 씨앗 한 봉지를 구입했습니다. 아파트 베란다에 길쭉한 화분을 두고 길렀습니다. 씨앗이 삼일 만에 터서 자라더니 한 달 정도 되니 신부님의 식탁에 올랐던 그 어여쁜 구슬 모습이 되어 있는 겁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레디쉬 사랑에 빠지고 있습니다. 새빨간 색감과 연하면서도 아삭아삭한 식감의 레디쉬는 식욕을 돋워 줍니다.
<레디쉬 효능>
래디쉬는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중 한 가지인데 뿌리부터 잎까지 쓰임새도 다양합니다.

1. 혈액 순환 기능
래디쉬의 매운맛은 몸의 순환을 돕습니다.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질환과 혈관의 문제를 예방해 줍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줘 생기가 넘치게 해 줍니다.

2. 감기 예방
감기예방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가래나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다이어트에 효과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하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해소해줍니다.

4. 피부미용
아연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래디쉬를 으깨서 사용하면 천연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천연영양제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비타민 등이 뿌리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혈당을 조절해 줘 당뇨에도 효과적입니다.

<수박무라고도 불리는 과일무>

과일무(수박무) 단면

단면을 자르면 수박처럼 보여요. 그래서 수박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지난해 과일무의 매력에 빠졌더랬어요.

새싹 채소와 수박무

무맛도 과일을 먹는 것처럼 좋은 데다 무엇보다도 색감이 고와서 직접 심었습니다

과일무와 레디시로 만든 샐러드
수박무 생채 무침

겉은 하얗지만 속은 수박처럼 빨간 수박무의 빨간 부분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수박무에 함유된 항암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일반 무의 2배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일반무의 당도는 5~6 브릭스인데 비해 수박무는 약 10브릭스의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박무의 영양성분은 나트륨, 칼륨, 탄수화물,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C, 칼슘, 철분 등입니다.

수박무는 주로 샐러드의 형태로 생으로 요리해 먹어요. 가열 시에는 열에 약한 비타민, 클루코시놀 레이트,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채나 동치미 등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수박무의 효능>
1. 위 건강
수박무에 함유되어 있는 클루코시놀 레이트 성분이 위암을 예방하고, 위벽을 보호합니다. 수박무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일반무에 비해 2배, 콜라비의 1.9배가 함유되어 있어 위 건강에 좋습니다.

2. 항암 효과
수박무에는 항산화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안토시안 성분이 일반무에 비해 무려 10~15배 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분이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어 위암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향상
수박 무는 일반무 보다 8배 이상의 소화효소와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소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항산화 성분은 일반 무에 비해 10~15배 정도 더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4. 당뇨 예방
수박무에는 일반무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5. 숙취 해소
수박무에는 베타인 성분과 각종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알코올 섭취 시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체외로 배출하여 주어 간을 보호하고, 숙취해소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6. 다이어트
수박무는 수분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7. 노화 방지
수박무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노화를 방지해 주며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텃밭에 우리가 흔히 먹는 큰 무, 과일무, 총각무, 레디시, 당근 이렇게 심었습니다.

슝슝 뚫린 무 잎, 벌레도 먹고 사람도 먹고...

과일 무는 올해 처음으로 심었는데 씨앗이 부실한 지, 잘못 심어 그런지 발아율이 5%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수박무
비닐을 찢어가며 자라는 수박무

상추도 발아율이 시원찮고

당근도 시원찮습니다.

야채 샐러드

그래도 손수 가꾼 유기농 야채를 수시로 뽑아 먹을 수 있다는 사실에 늘 감사하며 지냅니다.

반응형

'전원 탐사 rural exploration > 자급 자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색마 수확  (2) 2022.11.02
열매마 재배, 효능, 먹는 법  (0) 2022.10.12
총각김치 맛있게 담는 법  (2) 2022.10.11
까치와의 전쟁ㅡ텃밭 지키기  (0) 2022.08.10
복수박과 사과참외  (0) 2022.08.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