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전원 탐사 rural exploration/자급 자족

열매마 재배, 효능, 먹는 법

by Asparagus 2022. 10. 12.
반응형

넝쿨에서 달리는 열매마가 있습니다. 처음 만났을 때 참 신기한 식물도 다 있구나 생각했어요. 삼 년째 가꾸어 봅니다.

줄기와 잎 사이에서 열매마가 달립니다.

처음 생겨날 땐 구슬처럼 동그란 모습이 귀엽게 보입니다. 열매가 굵어질수록 각이 지며 이상한 모습으로 변해갑니다.

열매마가 작을 때 모습

콩알만 한 열매마가 요즘 가을 햇살에 조금씩 굵어지고 있습니다.

유인줄을 꽉 채운 열매마 모습
굵어지며 열매마에 각이 생겨요.

사랑마크 닮은 잎은 매우 넙적합니다.

굵어지는 열매마

조롱조롱 매달린 모습이 귀엽게 느껴지지 않습니까?

수화한 열매마

<열매마 효능>
1. 혈당 급상승 억제
식물 섬유와 저항성 전분(resistant starch)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 resistant starch은 탄수화물의 일종이지만, 거의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가는 식이섬유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장내를 빠짐없이 이동해 소화 흡수를 완만하게 해 주므로, 식후의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 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 및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위장 건강
열매마 특유의 끈적임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제라고 하는 효소가 위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열매마 속 뮤신은 단백질 흡수를 촉진시키고 위벽을 보호하며 장내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속이 쓰릴 때나 위염이 발생했을 때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피로 회복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군 등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4.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장 운동을 촉진시켜 주어 변비 개선 및 예방에 좋습니다.

<열매마 먹는 법>
1. 요구르트, 우유 등을 첨가하여 믹서기에 갈아서 마십니다. (하루 50-100그램 정도, 생식이 흡수율 가장 좋다고 합니다.)
2. 밥을 할 때 넣어서 먹습니다.
3. 납작 썰기를 한 후, 프라이팬에 구워서 먹거나 전을 부쳐 먹습니다.
4. 열매마를 말려서 가루 내어 활용합니다.
5. 감자처럼 카레라이스에 넣어서 먹습니다.

<열매마 심는 시기>
고추 모종을 할 무렵 땅에 직파를 하거나, 모종을 내어서 심습니다.

<열매마 수확 시기>
열매가 크게 자라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서리 내리기 전에 완전 수확합니다. 열매가 연두색, 혹은 녹색에서 갈색으로 변하면 수확합니다. 줄기에 단단히 붙어있는 열매이지만 수확기가 되어 손을 대면 열매가 쉽게 떨어집니다.

<열매마 보관 방법>
수확한 열매마는 가정에서 가장 서늘하고 그늘진 장소에 보관합니다. 열매마 보관 시 신문지에 감싸 종이박스에 넣어서 바람 통하는 지하 계단에 놓아두면 됩니다. 겨울에 얼지 않는 장소에 둡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