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약용 식물

치자나무(cape jasmine), 열매로 당뇨 치료? 치자 효능

by Asparagus 2022. 12. 8.
반응형

5, 6월에 새하얗게 피어나는 치자 꽃을 감상하면 꽃말이 '순결, 청결, 한없는 즐거움'이라는 것에 '딱 맞는 꽃말이네?' 하며 무릎을 칠 것입니다.

접시꽃만큼 큼지막한 새하얀 꽃이 지고 나서 맺힌 청열매들이 어느새 이렇게 고운 색상으로 물들었습니다.

분류 꼭두서니과(Rubiaceae)
학명 Gardenia jasminoides Ellis(식물명: 치자나무)
본초명 치자(梔子)
종류 천연 향신료
활용부위 열매

영어로 케이프 재스민 cape jasmine, cape jessamine입니다.

치자나무는 직사광선이 너무 강한 곳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반음지에서 키우면 좋습니다. 흰색 꽃이 피어나면 달콤한 향기가 진동합니다. 말린 열매인 치자는 예로부터 음식물을 노랗게 물들이는 색소로 널리 이용해왔습니다. 또한 불면증과 황달 등을 치료하는 한약재로도 사용합니다.
새하얀 치자꽃 (tistory.com)

 

새하얀 치자꽃

큼직한 치자꽃 두 송이가 먼저 피었습니다. 화분에 심겨져 있는 차자, 올해 꽃송이가 가장 많이 맺혔습니다. 일주일 후쯤이면 치자꽃이 만개할 것 같습니다.

jmh22.tistory.com

가지 끝마다 치자열매가 맺혔습니다.

봄부터 바깥에서 지냈던 치자나무 화분을 실내에 들여놓았더니 하루가 다르게 잎은 노랗게 단풍 들고 열매는 주황색으로 물들어 갑니다.

사람이든 식물이든 손질을 잘해 주어야 깔끔한 인상을 받습니다. 물 주려다 화분 앞에 앉아 낙엽 든 잎사귀들을 하나하나 제거했습니다.

깨끗해졌지요?

회분 속 치자나무는 관목답게 가지가 여기저기 벋어나 한아름을 이루었습니다.

전지가위로 잔가지들을 말끔하게 정리했습니다.

훤해진 아랫도리
낙엽 제거, 전지한 치자나무

새하얀 꽃이 피어 눈을 즐겁게 하면서 동시에 코로 스며드는 향기에 기분을 좋게 만드는 치자나무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열매가 주는 효능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치자 열매 효능
한약 재료로 사용되는 치자 열매에서 추출한 제니핀 genipin 화학 물질이 당뇨로 인한 췌장 기능 장애를 일부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는 단백질인 UCP2의 작용을 제니핀genipin이 방해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UCP2가 작용하지 않는 종류의 당뇨에 대해서는 제니핀 genipin이 별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UCP2 미토콘드리아 비결합 단백질 2는 인간에서 UCP2 유전자에 의해 코딩되는 단백질입니다. 미토콘드리아 비결합 단백질(UCP)은 미토콘드리아 음이온 운반 단백질(MACP)의 더 큰 계열의 구성원입니다.

치자 열매로 끓인 치자차 클릭해 보세요.

겨울에 마시는 치자차 효능, 치자 나무 매력 (tistory.com)

 

겨울에 마시는 치자차 효능, 치자 나무 매력

요즘 치자차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샛노란 색상이 기분을 즐겁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보니 그 좋아하던 커피를 마시지 않은지 열흘도 넘었습니다. 커피 대신 치자차와 함께 바게트에

jmh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