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실내 식물

백향과, 패션후르츠 효능, 시계초

by Asparagus 2023. 9. 22.
반응형

세상에는 참으로 독특한 꽃이 피어납니다. 시계초도 그중 하나입니다. 암술 머리 세 개가 시, 분, 초를 가리키는 시계를 연상한다고 해서 시계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시계초는 종류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꽃이 지고 나서 열매가 익으면 백가지 향이 난다고 해서 백향과라고도 부릅니다. 영어로는 패션후르츠라고 합니다. 

잎 사이로 시계가 하나 달렸습니다.

꽃 핀 모습을 보면 꽃가루 묻은 수술과 암술이 땅을 향해 바라보고 있습니다.

옆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암술이 꽃 가장 윗부분에 있고, 그 아래 수술이 땅 아래를 보고 있으니 벌이 수정시켜 주지 않는 한 암술 머리에 꽃가루가 묻히지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백향과는 꽃이 피어도 결실되지 않고 대다수가 낙화해 버립니다. 그래서 인공수정을 해주지 않을 수 없어요. 붓으로 꽃가루를 묻혀 암술머리에 발라주면 됩니다. 

꽃봉오리가 언제 벌어지는지 잘 관찰했다가 꽃이 활짝 피어나면 꽃가루를 필히 발라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올해는 미처 신경써주지 못해 수정  실패로 열매 맺힌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지난 5월에 줄기를 잘라 꺾꽂이한 것이 잘 살아붙었습니다.

영양분 퇴비를 주지 않아서 자라는 것도 올해는 참 신통찮습니다. 내년엔 백향과 열매 수확을 위해 신경 써서 잘 키워 보아야겠습니다.

패션후르츠 백향과 효능

석류보다 비타민C가 3배 이상 많고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니아신은 5배 이상 노화방지, 피부미용,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숙면유도, 기관지염, 여드름, 위장병 등에 좋은 성분들이 석류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석류처럼 패션후르츠 백향과는 "여신의 과일"이라고 합니다.

열매 수확 후 3~7일 정도 숙성을 합니다. 숙성될수록 검보랏빛으로 변하면서 표면이 쭈글쭈글 해집니다. 그때부터 단맛이 들고 풍미가 좋아지기 때문에 후숙 하신 후에 먹으면 오렌지보다 더 당분이 높습니다.

 

백향과 100% 활용하는 법

백향과는 껍질에도 각종 섬유질과 노화방지, 피로해소와 숙취해소에 탁월하고 그 외에도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먹고 남은 껍질로는 청을 만들어 차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지난해 열매 모습 2022. 9. 28.

 

백향과 넝쿨과 열매

백향과 열매 색상이 조금씩 붉어집니다. 백향과 과일 수확은 이렇게 땅에 떨어졌을 때 주워서 상온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후 먹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쉬운 수확입니다. 알밤처럼 땅에 떨어

jmh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