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전원 탐사 rural exploration/텃밭 식물

자색 양파 심다.

by Asparagus 2012. 11. 22.
반응형

시장에 갔다가 시장 바닥에 드러누워 있는 자색양파 모종이 눈에 뜨이었다. 자색 양파를 사먹기만 하다가 모종을 처음 만났으니 그냥 무조건 반가웠다.

참새가 방앗간 그냥 지나치겠는가?

마침 누가 한단 중 반단을 사가고 남은 반단이 있었다. 4,000원 지불하고 구입하였다.  

구입하고도 심을 시간이 없어서 며칠 봉지에 누워 있던 양파 모종, 그 속에 담겨 구부러진 상태로 자라고 있었다. 헤아려보니 무려 132개였다.

 뿌리가 아주 튼튼해 보여서 기분이 좋았다.

지난 여름 고추 심은 고랑에 심기로 했다. 東이 괭이로 흙을 대충 파고 그 위에 유기농 거름을 붓고 갈구리로 거름과 흙을 섞더니 그 위에 비닐을 덮어씌워 주었다.

비닐 가장자리에 흙을 덮을 동안 나는 양파 모종을 하나씩 간격 맞추어 놓았다.

포크가 텃밭에 출동한 이유? 포크로 비닐을 찌르고 구멍을 판 후, 양파를 심으려고...

 지그재그로 간격을 맞춰 132개를 갖다 놓았다.

 양파 모종 갯수를 맞춘 듯이 남지도 모자라지도 않고 거짓말처럼 꼭 들어맞았다.

포크로 구멍을 내고 양파 모종 하나를 집어서 흰색 부분 만큼 땅 속에 집어넣는다. 

그리고 모종 가장자리에 흙을 채워넣고 꼭꼭 다져 주었다.

반단 심는데도 손가락이 아프고 허리가 끊어질 뻔했다. 모종 한 단을 샀더라면 큰일날뻔 했다. 양파 모종 심는 것을 직접 보기나 했나? 해마다 나 혼자 멋대로 심어놓고 양질의 양파를 기대했지만 봄 되면 대부분 얼어죽고, 기껏 살아남은 것은 고자리병에 걸려 죽어서 제대로 수확한 적이 한번도 없다. 그래도 올해는 지난 몇 년간의 실패를 경험 삼아 비닐도 덮어주고, 심는 간격도 맞추어 주었으니 이번에는 정말 잘 자라지 않을까? 추운 겨울 잘 이겨내고 주먹만한 자색 양파로 자라길 마음 속으로 소망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