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요리 시간

땅콩 호두 조림과 연근 조림

by Asparagus 2022. 12. 2.
반응형

김장김치와 함께 먹으면 좋을 연근과 땅콩, 호두로 조림 밑반찬을 만들었습니다.

연근 졸임 밑반찬

지난 일요일 만든 연근조림과 땅콩조림이 잘 팔려서 점심때 한번 더 만들었습니다.

 

땅콩 호두 조림

생땅콩과 깐 호두에 팔팔 끓는 물을 부어 두 번 헹궈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땅콩 껍질과 호두껍질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냄비에 땅콩과 호두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중불에서 15분 정도 삶습니다.

삶은 땅콩과 호두에 진간장 세 큰 술, 집간장 한 큰 술을 넣고 물이 졸아들 때까지 가끔씩 수저로 저어가며 졸입니다.

마지막에 생강으로 만든 찹쌀 조청과 볶은 통깨 한 큰 술을 넣어서 다시 잘 저어줍니다.

조청이 들어가서 윤기가 좌르르 흐릅니다.
일인분 담기

땅콩은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땅콩, 호두 등 견과류를 먹으면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반찬 자주 해 먹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연근 조림
연근 세 개 1킬로그램을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손질한 후, 냄비에 물을 붓고 15분간 삶아줍니다.

손질된 연근
서서히 졸여지는 연근

진간장과 집간장을 기호에 맞게 넣고 센 불에 맞춰 연근이 타지 않게 계속 국물을 끼얹으며 저어줍니다.

그릇에 먹기 좋도록 담습니다.
(내  오랜 친구 혜숙아, 네가 경산 연근 소개해준 덕분, 이렇게 두 번이나 반찬 만들었어. 좋은 농산물 있으면 또 소개해 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