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요리 시간

호박젤리 디저트와 수제 도토리묵 쑤기 비법

by Asparagus 2023. 1. 2.
반응형

도토리 가루로 묵을 쑤어 한 상 차렸습니다.

텃밭에서 농사지은 배추를 채 썰어 접시에 깔고 묵을 얹었습니다. 텃밭에서 키워 갈무리해둔 당근과 고추, 대파를 채 썰어 대충 고명으로 놓고 볶은 참깨를 뿌립니다.

화분에서 키운 금귤과 한라봉도 식탁에 초대했습니다.

도토리묵은 양념장이 맛있어야 해요. 집간장과 진간장 8:2 비율로 해서 대파, 풋고추 쏭쏭, 다진 마늘, 고춧가루, 참기름, 볶은 참깨를 넣어서 만들면 됩니다.

탱글탱글한 도토리묵 맛이 끝내줘요.^^

두 번째 만들어본 호박 젤리.
설탕과 물엿을 한천과 함께 넣어야 하는데, 나중 꿀을 뿌려 먹으려고 설탕과 물엿은 생략했습니다.
한천을 찬물에 풀어 끓인 후 호박 으깬 것에 섞고 나서 그릇에 담으면 됩니다. 한번 해보니 호박 젤리 만드는 것이 호박죽 끓이는 것보다 더 쉽더군요.

화분에서 키운 치자 열매로 치자 차를 끓여 보았습니다. 샛노란 색상이 어여쁩니다.

체리와 호박 젤리

12월 말에 집안에 들여놓은 매화 분재를 보니 꽃망울이 볼록볼록 부풀어 오르고 있었습니다.

이제 열흘 후쯤이면 향기로운 매화꽃을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토리묵 잘 쑤기 비법
1. 종이컵으로 도토리 가루 한 컵 하고 그 컵으로 물 여섯 컵 부으면 적당한 농도 조절이 됩니다.
2. 도토리 가루를 물에 풀고 나서
고운 체로 몇 번이고 걸러 줍니다.
3. 도토리 가루가 눋지 않게 끊임없이 저어주면 기포가 생기며 끓어올라요.
4. 그때 아주 약한 불로 맞추어 놓고, 냄비 뚜껑 덮고 15분 후에 가스불을 끄세요.
5. 그러고 나서 한 5분 정도 있다가 유리그릇에 옮겨 담으면 찰기가 찰랑찰랑한 때깔 좋은 도토리묵이 완성됩니다.
6. 상온에 몇 시간 두면 묵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먹으면 되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