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정원 화초

붓꽃, 금붓꽃, 각시붓꽃

by Asparagus 2023. 5. 15.
반응형

붓꽃

지난 해봄, 동쪽 담장가에 자라는 붓꽃 일부분을 떼어내어 남쪽 화단으로 옮겼습니다. 일 년이 지나니 많이 번졌습니다.

붓꽃

분류 붓꽃과
학명 Iris nertschinskia Lodd.

붓꽃

붓글씨 쓰는 붓을 꼭 닮았지요? 꽃봉오리가 마치 먹물을 머금은 붓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붓꽃을 아이리스(Iris)라고 하는데, 무지개란 뜻을 가진 아이리스(Iris)는 붓꽃류를 총칭하는 속명입니다. 아이리스보다는 우리말인 붓꽃으로 부르는 것이 더 친근감이 있고 꽃느낌이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붓꽃

붓꽃 꽃말은 '기쁜 소식'입니다. 나날이 푸르러지는 5월, 문득 어디선가 기쁜 소식이 전해져 올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붓꽃
붓꽃

학창 시절, 교실 당번 순서가 되면 꽃집에서 붓꽃을 한 번씩 사서 교탁에 꽂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엔 붓꽃이 얼마나 비쌌던지요.

붓꽃
붓꽃
붓꽃
붓꽃

붓꽃은 뿌리줄기로 번식합니다. 번식력이 아주 좋습니다. 앞마당, 뒷마당에도 심지어 뒷동산에까지 붓꽃을 심었습니다. 붓꽃 한아름 꺾어 꽃꽂이하는 호사를 누려봅니다.

붓꽃

또다른 붓꽃으로는 금붓꽃과 각시붓꽃, 타래붓꽃등이 있습니다. 

금붓꽃

금붓꽃

금붓꽃(노랑각시붓꽃), 클릭해 보세요.

거짓말처럼 금붓꽃(노랑각시붓꽃) 만났습니다.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 마당 앞 소나무 심어놓은 조그만 동산 위에 노란색이 눈에 뜨였습니다. '어쩜! 노랑각시 붓꽃? 금붓꽃 한 송이가 피어나다니...' 결코 심은 적이 없기에 너무도 신기합니다

jmh22.tistory.com

각시붓꽃

각시붓꽃

우리나라 토종붓꽃인 각시붓꽃도 참 어여쁩니다. 클릭해 보세요.

각시붓꽃- 화려한 외출

뒷동산에 심어놓은 각시붓꽃이 참으로 탐스럽게 피어났습니다. 집 마당에 심었다가 포기가 너무 커져서 뒷동산에 심은지 9년이 되었어요. 안으면 한아름이 넘습니다. 앞동산을 허물고 전원주택

jmh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