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약용 식물

초석잠 수확, 초석잠 먹는 법, 초석잠 효능

by Asparagus 2024. 3. 28.
반응형

친하게 지내는 이웃에서 달래와 초석잠을 캐어가라며 전화를 했습니다. 점심 먹고 작은 곡괭이와 비닐봉지를 들고 수확하러 갔습니다. 몇 년 전, 항암에 좋다 해서 심었는데 한 해 두 해 지나니 밭 가득 번져났다고 합니다. 해마다 캐서 먹었는데 나이 들어가니 귀찮다고 텃밭 가득 심어놓은 초석잠을 다 캐어가라고 하시더군요. 이웃 덕분에 초석잠에 다시 빠져 보기로 했습니다.

전년도 묵은 줄기

작은 곡괭이로 흙을 살살 파헤칩니다.

몇 년 동안 캐지 않아 엄청난 크기로 굵어져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전원주택으로 이사 와서 초석잠을 심고 가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열심히 심었건만 제대로 관리해 주지 않아 수확이 별로였고, 세월 흐르니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그때 심고 관찰했던 초석잠 꽃

 

초석잠꽃-골뱅이형과 누에형

뿌리가 치매 예방에 그리 좋다고 텔레비전에서 선전하던 초석잠입니다. 누에형 초석잠꽃입니다. 키가 두 배나 큰 골뱅이형 초석잠 속에서도 어여쁘게 잘도 자랍니다. (농부 아내님, 이렇게 잘

jmh22.tistory.com

초석잠 수확 시기

초석잠 수확 시기

초석잠은 꿀풀과에 속하는 석잠풀의 뿌리를 말합니다. 생김새는 소라 껍데기를 길게 늘여놓은 것과 비슷하며 몸에 좋은 각종 영양분들이 풍부하여 식용 및 약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달면서도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13세기부터 중국에서 재배했다고 합니다.

초석잠은 추운 겨울 지나고 땅이 풀리는 2월부터 4월 초순 사이에 캐는 것이 좋습니다. 겨우내 영양분이 뿌리에 농축되어 매우 단단합니다.

 초석잠 먹는 법(활용)

1. 장아찌를 만들어서 반찬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말린 뒤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초석잠차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3. 믹서기에 우유나 요구르트 같은 음료에 섞어서 갈아 마십니다.
4. 말린 후 가루를 내어 미숫가루처럼 물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5. 구워서 먹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장아찌 담는 법
동글동글 골뱅이처럼 생긴 모양으로 사이사이에 흙이 있을 수 있으니 솔로 구석구석 잘 닦아줍니다.
보통 간장, 설탕 식초를 1:1:1 비율로 합니다. (설탕 대용으로 매실청을 넣어주어도 좋습니다. 단 보관 주의)

깨끗이 씻은 초석잠을 유리병에 넣고 팔팔 끓인 간장(표고버섯을 함께 넣어 끓여서 넣어주면 버섯향이 스며들어 먹기 좋습니다)을 그대로 부어줍니다.
초석잠장아찌는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습니다. 달콤, 새콤, 아삭한 맛이 일품이라 고기와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초석잠 효능

1. 뇌건강 
천연 뇌영양제로도 불리는 초석잠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이 콜린은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기억력, 인지능력,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의 원인 중 하나가 뇌에서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세포가 퇴화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이 초석잠은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세포의 퇴화를 억제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성인병 예방 
생초석잠 에는 '스타키드린' 및 '아르긴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로 이 성분들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심근경색과 부정맥,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꾸준히 복용하면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저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피부 건강 
생초석잠에는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정보로 이 성분들은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으며 피부 탄력과 관련 있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도 다량 들어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간 건강
누에처럼 생기기도 하고 뇌의 모양과도 닮아 있는 이 약초는 '아르긴산', '스타키드린' 등의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화학 작용을 도와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간경화를 예방하며, 지방간의 형성을 억제해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6. 변비해소 및 장건강 
초석잠은 올리고당 함유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올리고당은 장의 유익균을 늘려주고 장 속을 깨끗하게 해 주어 변비에 효과적으로 도움이 되어 전반적인 장건강도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