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요리 시간

전원에서 키운 수수로 만든 수수부꾸미 도전기

by Asparagus 2010. 2. 9.
반응형

수수 씨앗에서 수수 부꾸미가 되기까지

친정 어머니가 주셨던 찰수수 이삭 하나로 농사를 지었습니다.

 

2009년 5월 23일 수수 모종 모습, 잘 표시해 놓아야 해요. 잡초처럼 생겨 다 뽑힐 뻔했습니다.

2009년 6월 23일 모종을 이식하고, 수수가 자라던 모습

2009년 난생 처음 관찰한 수수꽃 모습

수수알곡이 달린 수숫대 사진은 미처 찍지 못했어요. 조롱조롱 달린 수수이삭이 너무 탐스러웠는데, 어느 날 보니 날아다니는 새, 그것도 비둘기만한 산새들이 날아와서 알갱이만 쏘옥쏘옥 까먹는 것을 보았어요. 놀라서 수수 이삭을 꺾었어요. 탱글탱글 여물도록 놓아두면 새들이 한 톨도 남기지 않을 것 같았어요.

 

그러고보니 수수를 심어 놓은 밭에 수수 이삭마다 양파망을 씌워 놓았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그때는 새들이 얼마나 극성이면 그렇게까지 할까 싶었지만, 막상 제가 직접 농사를 지어보니, 그게 아니군요. 내년에는 반드시 설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몇 십 개의 수수 이삭에서 1,5Kg 정도를 수확했습니다.

 방앗간에 가서 껍질을 벗겨야 한다는데, 양이 너무 적어서 어쩌지도 못하고 그냥 병에 담아 놓았어요.

물에 불리면 껍질이 벗겨지지 않을까 싶었어요. 제 생각이 맞았어요. 실험 삼아 한 컵 정도를 물에 불려 놓았더니 껍질이 벗겨졌습니다. 살살 씻으니 껍질이 물에 다 떠내려 가고 알곡만 남았어요. 물을 약간 부어서 믹서기로 갈았습니다. 

 수수를 물에 담구어 불려놓으니 껍질이 물 위로 떴습니다. 방앗간에 가지 않아도 되었어요.

 말하자면 겉껍질만 벗겨진 현미 수수알갱이입니다. 

 

난생 처음으로 수수부꾸미 굽기에 도전했습니다. 반죽이 물러서 굽기가 좀 난코스였습니다.

 첫째 판 수수부꾸미 - 모양이 엉망입니다.

  두번째 판 수수부꾸미 - 이것도 모양이 엉망입니다.

 세 판 째 수수부꾸미 - 역시나 모양이 엉망입니다. 다 반죽이 무른 탓입니다.ㅠㅠ

 물러터진 수수부꾸미, 겨우겨우 뒤집기에 성공했습니다.

 

결과 : 그 옛날, 제가 초등학교 1학년 때 친정 어머니가 연탄 난로 위에 가마솥 뚜껑을 뒤집어 올려 놓고 참기름 부어 구워 주셨던 수수부꾸미. 잊을 수 없는 그 수수부꾸미 맛을 찾았을까요? 접시에 어여쁘게 담아서 사진을 찍으려고 하니 먹기에 바빠서 그만 빼먹어버렸습니다.

 

수수 부꾸미 위에 잣과 잘게 썬 대추채를 올려 놓고, 꿀에 찍어 먹으며 잃어버렸던 수수부꾸미 맛을 되찾았습니다. 시장에서 파는 수수부꾸미 맛과는 하늘과 땅 차이였습니다. '그래, 바로 이 맛이야.'

 

남은 수수로 친정 어머니에게 수수부꾸미를 만들어 드려야겠습니다. 꿈의 전원 생활을 제대로 하려면 몸은 힘들지만 마음은 새깃털처럼 가볍게 느껴집니다. 부지런하면 할수록 잃어버린 옛맛을 찾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