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식물 탐사 Plant Exploration/약용 식물

느릅나뭇잎으로 천연 팩재료 만들기

by Asparagus 2012. 10. 24.
반응형

집 앞마당에 있는 참느릅나뭇잎을 단풍 들기 전에 필요한 만큼 훑었습니다. 

 커다란 그릇에 한가득. 깨끗이 씻은 후 마당에 돋자리 펼쳐놓고 하루 말렸습니다.

 느릅나뭇잎입니다.

 볕 좋은 가을날, 하룻만에 바싹 말랐습니다. 봉지에 담아놓고 필요한 만큼 꺼내어서 분쇄기에 넣었습니다.

 곱게 갈린 느릅나뭇잎 가루

 밀폐기에 담았습니다.

느릅나무 줄기껍질이나 뿌리껍질을 달인 물로 얼굴에 바르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수렴작용이 있어서 좋습니다. 느릅나뭇잎을 말려 가루내어서 팩 재료로 써보니 훨씬 효과가 좋은 것 같아서 소개해 드립니다.

 

느릅나뭇잎가루 팩

1. 느릅나뭇잎 분말 한 큰술에 쌀뜨물(쌀겨) 또는 물 요쿠르트 한 병을 잘 섞어줍니다.

2. 붓으로 얼굴에 골고루 펴바릅니다.

3. 10-15분 정도 경과 후에 얼굴을 깨끗이 씻어냅니다.

느릅나무

소나무 곁에 자라는 느릅나무, 해마다 가지를 잘라도 잘도 자랍니다.

 

느릅나무 껍질(유근피) 효능

민간요법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나무입니다. 효험은 만성소화불량, 비염, 축농증, 위장과 관련된 모든 병 등에 꾸준히 달여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오래 먹어도 부작용이 없어서 식약청에서는 식품으로 분류해 놓았어요.

 

느릅나무 줄기를 달여서 마시는 느릅나무차. 굳이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벗긴 유근피가 아닌 줄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끓여도 끈적한 진액이 나옵니다.

 

저희집 자생 느릅나무 가지로 이리 저리 활용해 보았습니다.

1. 전지한 나뭇가지랑 나뭇잎을 푹 삶아서 반신욕을 합니다. 종기, 부스럼이 잘나는 피부에 효과가 좋습니다.

 

2. 차로 끓이고 난 찌꺼기를 꾹 짜서 그 물로 얼굴 팩을 합니다. 피부가 처음에는 끈적하지만 이내 다 스며듭니다. 팩을 하고나서 세수를 하지 않아도 되어요. 화장수 대용입니다. 얼굴 피부가 보들보들, 매끌매끌, 탱글탱글해져요. 피부 모공이 줄어든대요. (물론 차 끓여 놓은 물을 마시다가 그냥 얼굴에도 마사지 하면 됩니다.)

 

3. 봄에 새잎이 파릇파릇 돋으면 훑어서 깨끗이 씻어서 밥 할 때 함께 얹습니다. 느릅나무잎 밥이 되어요. 밥맛이 좋게 느껴집니다. 새싹으로 밥을 짓는 것인만큼 느릅나뭇잎이 돋아나는 봄철 겨우 세 번정도만 맛볼 수 있습니다.

 

4. 위의 방법 외에 가을 낙엽 들기 전의 그 무성한 잎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 궁리를 하다가 느릅나뭇잎을 말려서 가루내어 팩 만드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뽕잎가루로 수제비 만드는 것처럼 느릅나뭇잎 가루로도 수제비, 칼국수, 만두피를 만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효능이 무궁무진한 느릅나무, 겉보기엔 나무 껍질이 거므티티하고 혹이 울툭불툭 생긴 볼 품이 없는 수종이지만, 우리에게 도움 주는 최고의 나무 중 한 종류이라고 칭찬해 주고 싶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