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건강 약차

마운틴 양파 또는 바왕다약(Bawang dayak) 차

by Asparagus 2022. 10. 10.
반응형

바왕다약 또는 마운틴 양파로 불리는 약용식물을 저 지난해 종근 20개 나눔 받아 지난해 봄에 심었더랬습니다. 가을이 되어 한 봉지 정도 수확했습니다. 몇 개만 시음하고 보관했다가 올봄에 다시 심었습니다.

수확은 서리 내리기 전인 10월 경에 하면 된다고 합니다. 어제 아침부터 내리는 가을비가 오늘 저녁까지도 그칠 줄 모르고 살금살금 내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왕다약 수확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날씨도 스산하니 따뜻한 차가 생각납니다. 우산을 쓰고 텃밭에 가서 바왕다약 두 포기를 뽑아왔습니다.

색상이 참 곱지요?
캘 시기가 지났는지 새뿌리가 다시 자라고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후, 도마에 놓고 칼로 썹니다.

썰어놓은 단면이 어여쁘지요?
도자기 주전자에 종근 스무 개를 넣고 중불에 30분 끓였습니다.

븕게 우러나온 물

바왕다약을 차로 끓여 처음 맛보았습니다. 쓴맛, 단맛, 짠맛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밍밍한 맛입니다. 무無맛보다는 맛이 조금 느껴지지만 거슬리는 맛은 아닙니다. 즉 마셔도 괜찮은 맛입니다. 아니, 색상이 어여뻐서 마시면 건강해질 것 같은 기분 좋은 느낌이 드는 맛입니다.
바왕다약은 하얀 꽃이 피어나는데 참으로 깔끔 순수하게 느껴집니다. 꽃 보시려면 아래 글 클릭해 보세요.
마운틴 양파 꽃- 바왕 다약(Bawang dayak)
2022년 7월 1일 날 피어났던 바왕 다약 꽃 핀 모습입니다. 텃밭에 이렇게 새하얗고 깔끔한 꽃이 피어났습니다. 벌 한 마리가 정신없이 꿀을 탐하는군요? 이 아이는 저녁 무렵에 꽃이 피어나서 이튿날 아침이면 꽃이 시듭니다. 지난해 쓴 글 링크합니다. 클릭해 보세요. 바왕 다약(Bawang dayak), 마운틴 양파 꽃 효능 참 신기하고 깔끔한 꽃을 만났습니다. 마운틴 양파는 우리나라에서 퍼지는 유통명이고, 진짜 이름이 바왕 다약(Bawang dayak)입니다. 바왕(Bawang)은 양파를 뜻하고 다약(dayak)은 인도네시아의 칼리만탄 섬에 사는 부족명이라고 합니다.


바왕다약 효능이요?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무궁무진합니다. 만병통치 수준 격입니다. 다 믿을 건 못되지만 적어도 몸에 나쁜 것은 아니니 농사지은 바왕다약을 부지런히 시음해 보아야겠습니다. 자가 생체실험 들어갑니다.

마운틴 양파 또는 바왕다약(Bawang dayak) 효능

1. 항암
naphthoquinones이라고 불리는 화합물과, Cyclin-E 세포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는 많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포의 활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암세포의 파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혈액의 점도와 혈압을 낮추게 하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3. 신장 결석 치료
소변의 pH를 낮추고, 칼슘 수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신장 결석의 파괴 및 제거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혈당 감소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글리코사이드, 알칼로이드 및 사포닌 등이 포함되어 있어 도움을 줍니다.

5.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을 예방
여러 성분들은 질병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중 하나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입니다.

6. 항염증제
바왕다약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관절염, 편도선염, 간염 및 기타 염증성 질환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활성산소 차단
바왕다약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차단해서 그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질병에서 우리를 보호해 줍니다.

8. 피부 관리
바왕다약에 포함된 다양한 성분은 얼굴을 밝게 하고, 얼굴에 생기는 검은 반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9. 신진대사 증가
바왕다약에 포함된 알칼로이드 성분은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래서 장염, 변비 및 신장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0. 여성질환 예방
바왕다약이 유명해진 이유가 바로 유방암이었지요. 바왕다약에는 항암 성분 이외에도 사포닌을 포함한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생리불순, 생리통 그리고 질염 같은 여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운틴 양파 또는 바왕다약(Bawang dayak) 활용법
바왕다약을 사용하는 부위는 쪽파처럼 붉은 괴경 부분입니다. 벌브 아래 잔뿌리 부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바왕다약은 생채로 먹거나 건조하여 차 또는 분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생 것을 사용할 때
깨끗하게 씻은 바왕다약 3~4개를 얇게 썰어줍니다. 물 200ml에 끓여 하루 2~3번 따뜻하게 마셔 주세요.

2. 바왕다약 건재 만들기
바왕다약을 얇게 슬라이스 하여 건조기 또는 햇볕에서 건조합니다. 잘 건조된 바왕다약은 끓는 물에 넣어 우림 물로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3. 분말 만들기
건조하여도 분말로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잘 건조한 다음 냉장고에서 얼려 줍니다. 바삭바삭 얼어 있는 상태에서 재빨리 분쇄합니다.

4. 캡슐로 먹기.
바왕다약의 이점을 제대로 보전하여 먹기에는 이 방법이 최고라고 하네요. 인터넷으로 약 캡슐을 구입하여, 위의 방법으로 만든 분말을 넣어주면 됩니다.

5. 바왕다약 설탕 만들기
물 2리터와 바왕다약 1kg을 넣어 줍니다.
바왕다약을 넣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1kg의 설탕을 추가해 계속 저어 주세요.
설탕이 녹아 다시 결정이 되면 식혀서 알맞은 양으로 포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