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요리 시간

홍가리비 해캄 및 찜, 효능

by Asparagus 2022. 11. 16.
반응형

포털사이트 다음 뉴스에서 요즘이 홍가리비가 제철이라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읽자마자 홍가리비를 검색하여 당장 주문했습니다. 어제 주문했는데 아침 열시도 되지 않아 도착했습니다.

가리비찜
세종수산 가리비

비닐 속에 얼음을 꽉채워 포장했습니다.

내용물을 열어보니 홍가리비 상태가 참 좋았습니다.

소금 한 줌을 넣은 물에 가리비를 해캄 시켰습니다.

한 시간 지나 가리비를 건져내니 불순물이 이렇게 나와 있었습니다.

솔로 깨끗이 씻은 가리비를 찜기 윗 냄비에 가지런히 올린 후 물에 담가 다시 한번 헹궈줍니다.

찜기 냄비 물이 끓을 동안 세척한 가리비 물을 뺍니다.

찜기에 물이 끓어오르면 가리비 담은 윗 냄비를 올려 줍니다. 강불에 5분 후 중불로 낮추어서 5분, 가스불을 끄고 10분 뜸을 들입니다.

잘 쪄진 가리비는 이렇게 열려 있어요.

접시에 가지런히 담습니다. 열여섯 개가 일 인분입니다. 수박무로 장식해 주었어요. 수박무와 가리비를 함께 먹으면 식감이 아주 좋아요. 물론 맛도 있고요.

껍질 하나에 가리비 알맹이 네 개씩 올리고 치즈, 수박무로 장식했습니다.

가리비의 담백함과 잘 어울리는 치즈와 무

가리비는 빈혈에 좋은 어패류 중 하나입니다.

가리비 보관법
가리비는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구매 시 냉장 보관하되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입량이 많을 때는 소금물에 1시간 이상 담가 해감한 후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입을 벌려 살만 발라내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가리비 종류
세계적으로 400여 종 이상이 있는 가리비과 조개류는 연안으로부터 매우 깊은 수심에까지 서식합니다. 붉은색, 자색, 오렌지색, 노란색, 흰색 등 몸의 빛깔이 다양하고, 큰가리비(참가리비), 비단가리비, 국자가리비, 해가리비, 해만가리비, 홍가리비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붉은 자줏빛을 띠는 껍데기 때문에 단풍가리비라고도 불리는 홍가리비는 일반 가리비보다 더욱 쫄깃하고 특유의 달콤한 맛을 가졌습니다. 홍가리비로 국물을 내면 더욱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가리비 효능
가리비에 다량으로 함유돼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가리비를 먹으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져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는 기능까지 있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이 많고 지질의 함량이 낮아 소화하는 데 좋으며, 근육을 만들 때나 체중을 조절할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쌓인 피로를 해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B가 포함되어 있어 기운을 재충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고도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들어있어 두뇌 발달을 활성화시키는 조력 작용을 하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치매를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해 뼈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으며 단백질과 아연, 마그네슘, 철분 등 성분이 들어있어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