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동물 탐사 animal exploration/조·양서류

쇠딱따구리 동영상

by Asparagus 2023. 4. 11.
반응형

잔디마당에 앉아 풀을 뽑는데 '딱딱' 소리가 들렸습니다. 소리 나는 쪽을 보니 딱따구리 한 마리가 나무를 쪼고 있었습니다.

죽은 나무에서 자라는 구름버섯(운지버섯) 무늬와 흡사한 쇠딱따구리, 찾으셨어요?

죽은 나무에 벌레가 얼마나 많으면 쇠딱따구리는 폰으로 십여분을 찍고 또 찍어도 먹는데 열중합니다.

딱따구리는 머리 부분에 붉은 색이 있어 의외로 어여쁘게 느껴집니다. 이 딱따구리에는 붉은색 특징이 보이지 않아, 검색해 보니 쇠딱따구리였습니다.

쇠딱따구리는?

딱따구리목 딱따구리과에 속하는 척추동물 작은 새입니다. 학명은 ‘Dendrocopos kizuki’입니다. 중국과 일본, 한국 등이 원산지입니다. 야산과 산림, 공원에 서식합니다. 잡식성 새입니다. 가재와 딱정벌레, 거미 등을 주 먹이로 삼습니다. 13~15cm 정도 크기이고, 12~21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낮은 위기의 멸종위기등급을 받았습니다. 

딱따구리 중 가장 몸집이 작기 때문에 ‘소(小)딱따구리’라고 하던 것이 ‘쇠딱따구리’가 되었다고 추측합니다. 한국에서는 전국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급히 폰을 꺼내어 동영상을 찍어 보았습니다. 그게 그거이지만 수도 없이 머리를 조아리고 나무를 쪼아대는 모습이 귀엽습니다. 동영상 속에는 딱따구리가 나무 쪼는 소리, 참새 소리, 까마귀 소리가 들립니다.

예전에 찍어보았던 딱따구리

 

딱~ 딱~ 식사하는 딱따구리, 딱따구리과 [Picidae]

2011년 1월 19일 수 맑음 '엇? 기온이 많이 올라간 모양?' 점심 먹고 앞마당, 뒷마당을 왔다갔다 하며 겨울 햇살바라기를 했다. 어제까지의 바깥 기온이 영하 17도였는데, 오늘은 영하 2도이니 추위

jmh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