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건강 약차

돌나물, 돌나물 주스(녹즙), 돌나물 효능 및 부작용, 여성 에스트로겐 풍부한 채소

by Asparagus 2023. 5. 8.
반응형

봄이 되어 지천으로 돋아나는 돌나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돌나물 활용한 요리

돌나물 물김치

깨끗이 씻은 돌나물을 소금에 살짝 절여 유리나 작은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아놓습니다. 4cm 길이로 썬 미나리, 채 썬 당근과 양파를 돌미나리 위에 얹습니다. 생수에 밀가루를 약간 풀어 팔팔 끓인 다음 식힙니다. 꽃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 식힌 물에 곱게 간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습니다. 한 시간 정도 두면 고운 색이 우려 나옵니다. 그 물을 항아리에 붓습니다. 돌나물 물김치는 갓 담았을 때보다 약간 익혀 신맛이 살짝 날 때가 가장 맛이 좋게 해 주고 식욕을 돋워줍니다.

돌나물 겉절이

돌나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넓은 그릇에 담습니다. 마늘 다진 것, 간장, 고춧가루 등으로 미리 만들어놓은 양념장을 얹고 참기름을 조금 넣어서 젓가락으로 비빕니다. 접시에 담은 후 볶은 통깨를 뿌립니다.
 

돌나물 주스(녹즙)

아침 공복에 즉석에서 만든 녹즙 200ml를 한 컵씩 마시면 좋습니다. 효능에 대해서는 본문 글 아래에 있습니다.

돌나물


돌나물 키우는 법 

돌나물은 겨울이 오기 전까지 채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돌나물만큼 뛰어난 생명력을 가진 식물도 드뭅니다. 돌나물은 뿌리가 없어도 흙이 있는 곳이라면 아무 곳에나 던져놓아도 뿌리내려 자랍니다. 기름진 곳이든 척박한 곳이든 한번 뿌리내린 돌나물은 저절로 개체수가 사라지는 법이 없습니다. 적당히 자랐을 때 칼로 잘라서 수확하면 보름 후 다시 수확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자랍니다. 
 
물 빠짐이 좋고, 다소 건조하게 키우는 다육이처럼 아파트 베란다에서도 화분 한 두 개에 키운다면 한 끼 반찬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꽃은 6월에 샛노랗게 피어납니다. 잘라먹다가 꽃이 피면 잠시 중단하고 감상합니다. 꽃이 지고 나면 꽃대를 잘라주고 다시 키워서 겨울이 오기 전까지 잎을 잘라먹으면 됩니다.

돌나물꽃
돌나물꽃

돌나물이 알맞게 잘 자랐습니다. 돌나물을 쥐고 가위로 자릅니다. 인내를 요하는 작업입니다.

돌나물
돌나물

돌나물 주스(녹즙)를 만들었습니다. 주스기에 돌나물을 가득 채우고 물요구르트를 두 병 붓고 돌립니다.

돌나물 주스(녹즙)
돌나물 주스(녹즙)

잘 갈아진 돌나물 주스(녹즙), 요구르트의 단맛과 함께 돌나물의 상큼한 맛이 기분 좋게 합니다.

돌나물 주스(녹즙)
돌나물 주스(녹즙)

이번에는 사과 반쪽, 토마토 반쪽, 돌나물을 넣고 믹서기를 돌렸습니다. 색상은 덜 고우나 맛은 더 좋았습니다.

돌나물 주스
돌나물 주스

세 번째로 믹서기에 우유 100 ml, 물요구르트 50ml에 돌나물을 넣어 갈았습니다. 돌나물의 상큼한 맛이 가장 잘 어울렸습니다.

돌나물 먹으며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바로 실천에 있더군요. 집 텃밭 여기저기에 절로 자라는 이 좋은 돌나물을 귀찮다고 그냥 보기만 하다가 요즘 아침마다 주스를 꼭꼭 챙겨 먹으니 몸 상태가 달라짐을 느낍니다.
 
2주일째 돌나물 주스를 마시니 평소 만성 변비 증세가 사라지는 중입니다. 새벽마다 일어나 화장실 가는 것도 신기하고, 무엇보다도 체중이 조금씩 빠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나 봐요. 게다가 체지방도 아주 조금씩 빠지고 있어요.

돌나물 효능 

1. 돌나물에는 칼슘 식품의 대명사 우유보다 무려 2배나 칼슘 함량이 높습니다. 여성 갱년기의  가장 큰 증상 중 하나인 골다공증에 아주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칼슘뿐만 아니라 수분 양도 수박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돌나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훌륭한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인위적으로 폐경을 야기한 흰쥐에게 돌나물을 섭취시킨 결과 부작용 없이 에스트로겐을 대체하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이렇듯 갱년기 극복에 좋은 돌나물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을 감소시키고 HDL을 증가시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3. 칼슘성분이 풍부한 돌나물 추출물이 노화로 인한 골 손실 및 콜라겐(collagen) 합성량 저하를 감소시키므로 노화로 인한 골격계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4. 돌나물은 간염이나 황달, 간경화 같은 간 질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돌나물이 전염성 간염에 효과가 좋아 잦은 음주로 인한 남성들의 간 손상에 좋다고 합니다.

 일부 실험실 연구 결과 간암 세포에 대해 돌나물이 세포증식 억제 효과가 있고, 항염증성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돌나물 부작용

돌나물은 소채류 식품으로 분류되어서 부작용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