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요리 탐사 culinary exploration/요리 시간

씀바귀, 속새 무침, 효능

by Asparagus 2024. 3. 9.
반응형

2024년 3월 9일 토요일 맑음
간만에 미세먼지 없는 날, 아침 먹고 집 앞 텃밭에 갔습니다.

장화 신고, 앉은뱅이 방석 들고 미니 괭이 들고...

냉이, 씀바귀가 겨울을 이겨내고 이렇게 자라고 있습니다. 경상도에선 냉이를 나생이, 씀바귀를 속새 또는 쓴냉이(씬냉이, 씬나생이)라고 부릅니다.  

자세히 들여다봐야 찾을 수 있는 씀바귀 새싹입니다. 친정 엄마는 아버지가 좋아하신다고 봄이면 시장에서 꼭 구입하셨습니다. 씀바귀를 만나면 친정부모님 생각이 절로 납니다. 밥 상에 올려진 씬냉이 초고추장 무침을 한 점 먹다 뱉어내며
"아부지, 이렇게 쓴 것이 뭐가 맛있어요?"
했던 어릴 적 내 모습이 클로즈업됩니다.

괭이로 캐어야 긴 뿌리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한 끼 먹을 정도를 캤습니다.

빨래 빨 듯 흙이 묻은 뿌리를 바락바락 문질러 씻습니다.

황토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고 또 씻습니다.

왼쪽은 다듬은 것과 오른쪽은 다듬으며 생긴 찌꺼기

깨끗이 다듬고 씻은 씀바귀 뿌리에 천일염 한 큰 술 넣어 바락바락 주물러 줍니다.

팔팔 끓는 물에 소금에 주물러 놓은 씀바귀 뿌리를 넣습니다. 2분 데친 다음 찬물에 세 번 정도 헹궈줍니다.

데친 씀바귀 뿌리를 꼭  짜고, 빻은  마늘, 집간장, 까나리 액젓, 고추장, 식초, 설탕, 참기름 등을 기호에 맞게 적당히 넣고 무쳐 줍니다.

접시에 잘 무친 씀바귀를 담고, 고명으로 잣 또는 참깨를 위에 뿌려줍니다.

새콤달콤함이 씀바귀 특유의 쓴맛을 완화시켜 줍니다. 봄철에 맛볼 수 있는 쌉쌀하면서도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초고추장에 무친 씀바귀를 먹으며 처음으로 맛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이 들면 쓴맛도 맛있게 느껴진다더니...  나도 모르게 나이가 찾아온 덕분인가요? 텃밭에 남은 씀바귀를 더 찾아 캐어야겠습니다.
 
씀바귀 효능
1. 간 건강
아르기닌 성분, 알라닌, 트레오닌 성분들이 간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와 노폐물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의 피로 해소와 간 기능을 개선해 주어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질환 예방
씀바귀에 함유된 시나로 사이드, 토코페롤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혈관 속 유해 노폐물을 배출하여서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항암 효과
쓴맛을 내는 이눌린 성분과 흰 즙액을 이루는 알리파틱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해 주며,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위장 건강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소화력을 증진하여서 위, 장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며, 입맛이 없을 때 섭취하면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당뇨 예방
씀바귀의 이눌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서 식후 혈당 급상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강화
알리파틱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어, 체내 면역기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환절기, 겨울철 감기와 같은 면역력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들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해열작용
씀바귀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에 발생하는 열을 내려줍니다. 내장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를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8. 피부 건강
씀바귀의 토코페롤 성분과 시나로 사이드 성분 등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 세포를 파괴하여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9. 빈혈 예방
엽산 성분과 펄분 성분이 조혈 작용을 하여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0. 눈 건강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과 시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11. 춘곤증 완화
씀바귀는 냉이, 달래와 같이 춘곤증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