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전원 탐사 rural exploration/자급 자족

완두콩 수확 시기 및 보관, 완두콩 조림, 완두콩 껍질 째 쪄 먹기

by Asparagus 2023. 6. 1.
반응형

수확 시기가 된 완두콩 꼬투리 색상과 모습

완두콩 수확 시기 및 냉동 보관

요즈음 지난 3월 초에 심은 완두콩 꼬투리가 나날이 변해갑니다. 5월 24일을 시작으로 매일 아침마다 조금씩 수확합니다. 콩 종류가 다 그렇듯, 완두콩도 꽃이 떨어지면 바로 꼬투리가 맺힙니다. 초록색이던 완두콩 꼬투리에 그물이 비치고 흰색 빛이 돌면 다 여물은 것입니다. 완두콩을 맛있게 먹으려면 익은 것부터 수확해야 해요. 꼬투리가 더 익어 누렇게 변하면 완두콩은 콩껍질이 두껍고 단맛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완두콩을 껍질째 보관했다가 나중에 먹으려고 보니 완두콩에서 쓴맛이 나서 버린 적이 있습니다. 완두콩은 필히 알맹이를 까서 냉동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을 완두콩 농사지으며 알아내었습니다. 시중에서 2킬로그램 들은 것을 한 망씩 구입하면 완두콩을 몽땅 까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냉동보관했습니다. 그런데 그럴 필요 없이 콩을 까서 바로 냉동보관하면 일 년 내내 완두콩을 먹을 수 있습니다.

수확 시기가 된 완두콩 꼬투리 색상과 모습
익어가는 완두콩 꼬투리 색상과 모습

 왼쪽은 수확 시기가 된 완두콩 꼬투리 색상과 모습, 오른쪽은 쪄먹기 좋을때의 완두콩 꼬투리 모습입니다.

이렇게 조롱조롱 매달린 콩꼬투리 모습을 보고 다 여물었는지. 덜 여물었는지 잘 관찰하여 수확합니다.

완두콩 꽃이 피고나서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꼬투리가 익습니다.

   

'행복한 결혼, 미래의 기쁨'이 완두콩 꽃말, 생각할수록 멋진 꽃말입니다.

잘 여문 완두콩 꼬투리

잘 여문 완두콩 꼬투리
잘 여문 완두콩 꼬투리

잘 여문 완두콩 꼬투리

추억의 완두콩 조림 - 깐 완두콩으로 밥도둑 완두콩조림 만들기

1. 완두콩을 깨끗이 씻어 물기가 빠지도록 건져 놓습니다.

2, 완두콩과 궁합이 맞는 마늘쫑을 먼저 5 센티미터 크기로 잘라서 프라이팬에 볶아 놓습니다. 올리브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집간장, 진간장, 멸치액젓, 굴소스, 매운맛 나는 연두 조금 넣어서 센 불에 마늘쫑을 살짝 익혀 놓습니다.

3. 마른 새우를 찬물에 재빨리 헹궈 물기를 꼭 짠 후, 완두콩과 함께 넣습니다.

4. 마늘쫑과 새우와 완두콩을 나무젓가락으로 잘 저으면서 볶아줍니다. 양념이 골고루 베어들고 완두콩 색상이 진초록으로 변하면 완성입니다.

5,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리면 완성입니다.

봄맛, 입맛을 잃을 즈음이면 이렇게 볶아주셨던 친정 엄마가 생각나는 추억의 완두콩 반찬입니다.

 

첫 수확한 완두콩을 꼬투리 쪄 먹었던 날은 2023년 5월 24일

다음 내용 참고하세요.

 

흰색 완두콩 꽃, 보라색 완두콩 꽃, 꽃말, 완두콩 효능

완두콩 보라색꽃, 흰색꽃 토종 완두콩은 지난해 11월에 심었고, 개량 완두콩은 지난 3월 초에 심었습니다. 겨울 지난 토종 완두콩이나 개량 완두콩이나 자람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요즘 한창 완

jmh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