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꽃처럼 향기롭게, 나무처럼 튼튼히!
반응형

2022/1132

못말리는 남편-자애 메디칼 찜질기 저지레 뒤끝? 십 년도 넘게 쓴 자애 메디칼 찜질기가 있습니다. 오 년 정도 썼을 무렵, 고장이 났을 때 남편이 열심히 쭈물떡거리더니 고쳐 놓았더라고요. 게르마늄이 들어있는 이 찜질기를 여러모로 잘 애용하는데 다시 고장이 났습니다. "이젠 버리고 새 걸로 사야지." 했더니만 내버릴 남편이 아닙니다. 아침부터 찜질기를 뜯어 놓아 거실 바닥은 그야말로 발 디딜 틈이 없었습니다. 몇 시간을 쭈물떡 쭈물떡 하더니 떨어진 전선 부위를 드디어 찾아내었나 봅니다. 바느질을 열심히 합니다. '마당 화단 정리와 낙엽 치우는 일 등등이 한아름인데 굳이 이 시기에 저걸 뜯어야만 하는지... 새것 사지 않고 저걸 고치려고 몇 시간을 허비하는지...' 속 터져 죽는 줄 알았습니다. 다 고쳤다고 투박한 손으로 야물게 손 바늘을 하더니 다시 죄.. 2022. 11. 30.
참핑크(Oxalis obtusa Spring Charm Pink) 연분홍 꽃 한 송이가 활짝 피었습니다. 참 예쁘지요? 사랑초-옵투사 스프링 참 핑크 (Oxalis obtusa Spring Charm Pink) 참 핑크에서 참은 영어로 '매력, 매혹하다'의 뜻을 가진 charm입니다. 즉 매력 분홍 사랑초. 이름처럼 분홍색이 매혹적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아주 풍성하게 피어났을 때도 있었습니다. 내년 봄 되면 위와 같이 풍성해진 꽃을 다시 만날 수 있으려나요? 2022. 11. 29.
강화순무 효능 및 김치, 동치미, 삭힌 고추 김치 담기 2022년 11월 28일 월요일 흐리고 가끔 비 강화도에 사시는 지인분으로부터 솎음 강화순무 한 박스를 얻었습니다. 이웃에 절반 나누어 드리고 조금 담아보았습니다. 깨끗이 다듬고 씻어서 물기를 뺀 후, 적당한 크기로 썰기만 하면 됩니다. 강화순무는 절이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곰삭은 새우 추젓, 멸치액젓, 고춧가루, 생강, 마늘, 매실청 조금만 넣고 가장 단순하게 담았습니다. 양념이 잘 배이게 골고루 잘 섞은 후, 김치통에 꼭꼭 눌러 담았습니다. 강화순무 효능 다량의 칼슘과 칼륨, 아스코르빈산, 디아민, 나트륨, 철분 등을 함유.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과 라이신이 많아 신경 억제 및 혈당 강화 작용. 항염증 효능이 있어 관절염에도 좋습니다. 강화순무를 말려 만든 차도 좋습니다. 아래 링크 글 클릭해 보세.. 2022. 11. 29.
2차 김장하기-배추김치 2022년 11월 24일 목요일 맑음 아침부터 이틀에 걸쳐 퇴비로만 키운 무농약 배추로 2차 김장을 했습니다. 알도 제대로 차지 않은 배추를 뽑고, 자르고, 씻어 소금물에 절이고 나니 11시가 되었습니다. 비율은 물과 소금 10:1입니다. 배추를 소금물에 푹 적신 후 배춧잎 사이사이 줄기 부분에 소금을 살짝 쳐줍니다. 오후 네시에 한번 뒤집어주고 나서 7시에 소금물에서 건져내어 한번만 세척했습니다. 배추 물이 빠질 동안 김치에 들어갈 소를 만들었습니다. 육수물 재료 조릿대 잎, 황태 한 마리, 말린 표고버섯, 무 큰 것 한 개, 다시마, 디포리, 큰 멸치, 생강, 대파 뿌리 네 개, 대파 잎 조금 큰 냄비에 넣어 중불에 한 시간 달였습니다. 육수물을 채로 걸러 식힙니다. 마늘과 생강에 육수물을 붓고 분쇄.. 2022. 11. 29.
연근 조림, 연근차, 연근 효능 8가지 친구 숙이의 소개로 경산 연근 2킬로그램을 앱에서 구입했습니다. 우선 세 개만 감자깎이로 껍질을 벗겼습니다. 깨끗이 씻은 후 도마에 놓고 일정 크기로 썹니다. 이중 스텐냄비에 담고 연근이 잠길락 말락하게 물을 붓습니다. 중불에 이십 분 삶은 후 그 물에 바로 간을 합니다. 진간장, 집간장을 기호에 맞게 넣은 후 약불에 서서히 졸입니다. 간간히 나무 숟가락으로 연근을 뒤집어 줍니다. 시간이 가면 연근 색상이 진해집니다. 색상이 맘에 들게 조려졌습니다. 올리브기름 두 숟갈, 들기름 두 숟갈, 올리고당 네 숟갈을 넣고 연근을 골고루 뒤집어주며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졸입니다. 따로 조려둔 땅콩을 섞어줍니다. 접시에 연근과 땅콩을 담고 통깨를 뿌립니다. # 친정 엄마로부터 배운 연근 요리법 연근 조림할 때 전분.. 2022. 11. 28.
용과 디저트(dragon fruit dessert), 용과 농원, 용과 효능 하우스에서 용과를 키우는 농장을 견학했습니다. 농장 위치는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진위로 328번길 17-12입니다. 제주에서는 용과 재배 농가가 많이 있지만, 이 추운 중부지방에서도 하우스에서 용과가 자라는 것이 참으로 신기합니다. 색상이 참으로 잘 대비되지요? 용과는 영어로 피타야 pitaya라고 부릅니다. 용과(pitaya, dragon fruit)의 원산지는 멕시코 및 과테말라입니다. 열대지방에 분포하는 삼각 선인장의 일종으로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의 동남아시아와 중국 남부, 타이완과 이스라엘에서도 많이 재배한대요. 긴 선인장 줄기에 달린 열매의 모습이 마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을 닮았다 하여 용과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용과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한.. 2022. 11. 26.
가을 냉이(Shepherd’s purse) 캐기, 효능 텃밭에서 냉이를 채취했습니다. 봄처럼 한 달 내내 포근했던 11월이었습니다. 내일 모래면 영하로 내려간다기에 만사를 제쳐놓고 호미를 잡았어요. 냉이를 영어로 Shepherd’s-purse라고 합니다. 농약이나 화학 비료 대신 퇴비만으로 농사를 지으니 해마다 잡초들이 살판납니다. 고랑에서 자라는 오만가지 잡초들은 내 손에 제거되지만 냉이, 고들빼기는 그 자리에 둡니다. 냉이와 고들빼기는 봄과 가을, 두 차례 캐서 먹을 수 있어요. 여름에 꽃 핀 냉이와 고들빼기는 씨앗이 떨어져 싹 터 자라 겨울을 납니다. 겨울 난 냉이와 고들빼기는 향기도 짙고 맛도 좋습니다. 가을 냉이는 향기는 덜하지만 냉이가 가지는 장점이 너무 많아 일부러 찾아서 캡니다. 냉이 뿌리가 땅 속 깊이 들어가면 그 해 겨울은 매서운 추위가 찾.. 2022. 11. 25.
삭소롬(Streptocarpus saxorum)꽃 늦은 봄부터 열심히 피어나던 삭소롬, 이 계절에도 연보라색 통꽃이 곱게도 피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삭소롬은 한 겨울 이외에는 꽃이 끊임없이 피어나는 편입니다. 학명 Streptocarpus saxorum 스크랩토카르푸스 삭소롬 돌담배과 삭소롬은 꺾꽂이가 잘 되어요. 풍성하게 키우려면 줄기가 길어질 때 적당한 크기에서 전지를 해줍니다. 물꽂이도 잘 됩니다. 전지한 줄기를 물컵에 꽂아두면 새하얀 뿌리가 내립니다. 분갈이용 상토를 담은 화분에 심어주면 됩니다. 꽃말이 마음에 듭니다. 뭐냐고요? 바로 행운의 열쇠입니다. 그러고보니 꽃 생김 모습이 행운의 열쇠 꼭 닮은 듯도 합니다. 아들에게서 선물 받은 행운의 열쇠와 삭소롬 꽃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삭소롬 꽃을 감상할 땐 행운의 열쇠가 조롱조롱 매달렸다는.. 2022. 11. 22.
제라늄 클라우디오(Claudio)꽃 분홍 겹꽃이 탐스럽게 피었습니다. 전지를 해주어 몸체 크기를 낮추어 주려고 했는데, 잠시 다른 일에 신경 빼앗겼을 동안 키를 삐죽하니 키워 놓았습니다. 두 송이가 사이좋게 피어나서 보기 좋지요? 전체는 이렇게 엉성합니다. 꽃 지고 나면 키를 낮추어 주어 소담스럽게 키워주려고 합니다. 제라늄 키우는 환경은 아파트에서는 베란다가 따뜻하여 겨우내 꽃이 피고 지고 하지만, 주택 실내에서는 겨울이 가장 힘듭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특히 신경 많이 써줘야 해요. 2022. 11. 21.
반응형